Skip Menu

교과목 소개


정규과정

  • Microsoft Internet Explorer9 이상 버전에서는 미리보기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.
  • 이런 경우 웹 검색창 내 ‘호환성 보기’ 버튼을 활성화 하여 보시거나 ‘원본파일 다운로드’ 기능을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pdf 문서를 보기 위해 Adobe Reader 프로그램이 필요하오니 없으신 분은 설치하여 보시기 바랍니다.

2023학년도 입학생 교과목 개요

정규과정

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교과목 개요

교양선택

컴퓨터활용능력 2 1-1 한글을 이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,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발표자료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이다.
대인관계와 문제해결 3 1-2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,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이다.
e-learning 3 2-1 -
전공필수 사회복지현장실습 3 3-2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의 필수 교과목으로,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현장실무에 대해 이해한다.
사회복지현장실습세미나 1 2-2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개요 및 운영 내용에 대한 평가의 시간을 갖는다.
전공선택 사회복지학개론 3 1-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적 기술,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이해, 사회복지제도, 사회복지실천기술, 사회복지정책으로 구성된 과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.
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1-1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, 사회환경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학습한다.
아동복지론 3 1-1 아동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아동 및 아동복지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. 또한 아동복지정책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아동복지 실천방법 및 기술을 학습한다.
노인복지론 3 1-1 노인복지실천현장에서 노인들의 복합적인 욕구를 사정하고 원조하기 위하여 노인문제와 노인복지정책, 노인복지실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며, 이를 통해서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.
사회복지실무 3 1-1 사회복지기관의 재무회계 근거법령과 행정규칙 등 제도나 시스템에 대해 학습하고, 이를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.
사회복지실천론 3 1-2 개인과 집단,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 강화하는 전문적 활동을 익히며, 환경 속의 인간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활동하는 것을 이해한다.
지역사회복지론 3 1-2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높이고자 개설된 교과목이다.
장애인복지론 3 1-2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인이 통합되어 살아갈 수 있는 복지정책, 제도, 행정 및 임상사회사업 실천의 이론과 실제를 알고, 한국적 장애인복지 모델을 각자의 여건 속에서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.
사회문제론 3 1-2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정책과의 상호연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하며,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하고자 한다.
사회복지시설운영론 3 1-2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의 전반적인 운영과 관리에 대한 법적, 이론적, 실천적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시설을 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능력을 습득하고자 개설된 교과목이다.
사회복지법제와 실천 3 2-1 사회복지법의 이해와 실정법으로서 사회복지 개별 법률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,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과 제도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.
사회복지조사론 3 2-1 지역사회조사를 위하여 조사계획에 따라 조사도구를 작성하고, 조사를 실시하여 통계처리, 조사결과를 해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.
사회복지행정론 3 2-1 사회복지운영의 필요성과 기본지식 및 사회복지운영에 필요한 각 영역별 지식과 기술, 태도 등을 배운다.
사회보장론 3 2-1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, 사회보장의 개념과 유형, 기능과 원칙, 발전과정, 사회보장제도의 유형별 원리와 특성을 다루는 교과목이다.
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 2-1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 평가의 필요성과 기본지식을 습득하고,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관련 사례연구를 통하여 프로포절의 구성 및 작성방법을 학습한다.
비영리회계 3 2-1 회계학을 공부하여 재무정보를 이용하고,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, 회계정보를 전산을 통해 처리할 수 있는 실무능력향상을 목표로 한다.
사회복지정책론 3 2-2 사회복지정책의 개념, 가치, 주체, 과정을 이해하고, 사회복지정책 이념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. 또한 복지국가이론이나 사회보장제도를 활용하여 사회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.
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2-2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인 개인과 가족, 집단에 개입하기 위해서 주요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을 학습하며,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역량을 키운다.
사례관리론 3 2-2 사례관리의 개념, 목표, 과정, 사례관리자의 역할, 사례관리의 원칙, 사례관리의 각 과정(인테이크, 사례관리 욕구사정, 사례관리 실행, 사례관리 평가, 사례관리 종결)에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.
사회복지윤리와 철학 3 2-2 예비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 상황을 미리 경험하고, 갈등유형의 쟁점과 사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복지시설창업 3 2-2 사회복지시설 운영 시 반드시 숙지해야 할 지식 및 기술, 최근동안 발생한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, 실제 최신 시설 운영의 흐름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  • 최종수정일 2022.09.01